세계화의 불가피한 요소이며, 21세기 사회변화
의 주요 원천임은 이미 광범위하게 주지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은 국제이주의 원
인과 특성을 이해하는 데뿐만 아니라 정착과정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변
화를 이해하는 데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해가 바탕이 되었을 때 우리는 현재
이주민 간 국제결혼이 이루어짐에 따라 '단일민족' 혹은 '한민족'이라는 주장은 갈수록 도전을 받게 된다.
보편성과 특수성을 갖춘 다문화 정책에 대한 장기적
관점의 접근이 요구됨
국제이주 관련 이론
(1)인구지리학적 접근
선진국 : 출산율↓ → 노동력↓ ⇒ 이주의 장려
출생률이 높은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고 다양한 타겟을 향한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및 전략 개발을 진행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세계화로 인한 불균등한 발전이라는 틀 속에서 국가-노동시장 간의 관계로 이주의 여성화가 이뤄지고 있고, 여성-선별적인 이주 노동으로 인해 유연한 시민권을 가진 초국적 가족이 형성되고 있다. 빠레나스(Parrenas, 2001)는 이주 여성들이 국가 차원에서는 부분적 시민권을, 노동시장 차원에서는 모순된
이주 추세가 강화되었으며, 이들 인도․아리안계는 점차 네팔의 다수민족으로 자리 잡게 된다. 힌두 왕조가 사회의 지배권을 확립한 것은 서기 300년 무렵의 일이다.
네팔의 인구는 2008년 기준 약 3천만 명으로 추산된다. 오늘날 네팔에는 50여개의 다른 민족들이 존재하며, 언어와 문화에서 각기 다
Ⅰ. 서론
최근 국제결혼의 흐름이 여성의 성 상품화와 매매혼적 성격의 문제로 흘러가면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선택의 과정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은 대부분이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한 수동적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산업연수생 등의 이주여성노동자들이 이주를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과
이주, 성매매 등과 혼용하거나 그 성격상 정확한 파악이 어려운 데 기인한다.
사회가 생각하는 일반적 ‘결혼’을 생각할 때 결혼과 인신매매를 결부짓는 것은 일면 타당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나, 국제결혼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깊이 고려한다면 어떤 지점과 과정에서는 국제결혼 역시 교묘한 국
들어가는 글
오늘날 ‘세계화’라는 것이 특화된 것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핵심 이데올로기인 신자유유주의의 전 세계적 파급으로 인해 국가간의 무역, 생산, 금융 등이 초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세계화가 국가간의 이동과 이주가 자유로
이주노동자의 경우
이주노동자의 인권문제도 일국적 시민권의 경계를 넘어서고 있음. 일각에서는 ‘일국형 시민권’에서 ‘포스트-일국형 시민권으로서의 변신이라고 해석하기도 함. 이주노동자가 법적 보호의 테두리 바깥에 있거나, 법이 존재하더라도 합당한 법적용을 받기 어려운 이유는 주로